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입학FAQ

Home 입학안내 입학FAQ

페이스북 트위터 print

게시물검색

총게시물 :9 / 페이지 :1/1

9 군사학과에 입학하면 육군 장학금 외에도 추가적으로 국가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 기준은 무엇인가요?

   건양대 군사학과 남학생은 육군이 지급해 주는 사전복무 장려금 외에도 학부모님의 소득분위별로 국가장학금을 최대 100%까지 중복하여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은 입학 후 대학에서 소정의 절차를 안내해 드리고 있습니다. 

 

1. 먼저 국가장학금 지원자격 및 성적기준은 아래과 같습니다.

   ◦ 지원대상 학생

      - 대한민국 국적을 소지한 국내대학의 소득 0~8분위 대학생

   ◦ 성적 및 이수학점 기준

      - 편입생 : 첫 학기에 한하여 성적 및 이수학점 기준 미적용

      - 재학생 : 직전학기 12학점 이상 이수자로 평점평균 2.75 이상 획득한 자

   ◦ 지원금액 : 소득 8분위 이하 학생을 대상으로 소득분위별 차등지원

   ◦ 지원기간 : 해당 학기에 지원하되, 정규학기 내에서 지원

   ◦ 소득분위 산정 : 한국장학재단

 

2. 소득분위별 장학금액(16년도 기준이므로 실제 적용은 차이가 날 수도 있습니다.) 

                                                                                                                                               단위: 만원

구분

0분위

(기초)

1분위

2분위

3분위

4분위

5분위

6분위

7분위

8분위

9분위

10분위

16

장학

금액

520

520

520

390

286

168

120

67.5

67.5

-

-

학기

260

260

260

195

143

84

60

33.75

33.75

-

-

가계

소득

통계

연봉

 

1,500

3,216

4,476

5,508

6,492

7,536

8,844

10,716

14,040

14,040

 

125

268

373

459

541

628

737

893

1,170

1,170~

 

가계소득통계 경계값은 매학기 설정(통계청)

가계소득 반영 항목(사회보장정보시스템) : 가구원 소득, 재산(주택, 토지 등), 금융자산, 부채, 차량 등

 

8 군사학과를 졸업하면 군 전공 관련 쪽으로만 근무하고, 사회로 진출할 경우 취업을 할 수 없는 것이 아닌가요?

    군사학과는 의무적으로 복수전공을 해야 하기 때문에 두 개의 전공을 한 셈이 됩니다. 그러므로 군 생활을 하는 동안에는 관련 병과장교로 근무하고, 만약 중도에 사회로 진출할 경우는 복수전공한 제2전공 관련 사회나 기업에 취업할 수가 있습니다.

    건양대 명품 군사학과는 특히 이러한 경우를 고려하여 토익 800점, 한자, 전산 등의 국가자격증을 반드시 따도록 하여 군에서는 물론 사회에서도 중견 기업 이상에 취업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해 졸업을 시키고 있습니다. 

7 건양대가 지방에 있어서 서울 근처에 있는 군사학과를 가고 싶은데요~~

   어디를 가든 본인이 열심히 하면 훌륭한 장교나 사회인이 될 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중요한 점은 어느 대학을 갔을 때 나의 역량을 보다 더 잘, 그리고 최고로 개발해 줄 수 있는냐라고 생각합니다. 건양대는 8개 군사학과나 여타 군사학과와 비교시 최고의 명품 군사학과로 육군이나 대내외적으로 확고한 명성을 쌓아가고 있습니다. 건양대 명품 군사학과는 들어올 때는 대부분 3-4등급이나 졸업할 때는 1등급의 장교와 인재로 양성해 내보내기 위해 교수와 학생들이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막연히 In Seoul이나 지명도만 쫒지 말고, 내실 있는 명품 군사학과를 선택하기 바랍니다. 그리고 임관을 하면 서울을 포함하여 전국 어디에서든지 근무할 수 있게 됩니다.

   인생과 미래를 결정한다는 측면에서 서울이나 지방이냐를 따지는 것은 중요한 요소가 아니지 않은가 생각해 보아야 하겠습니다.

 

6 육사를 나와야 진급이 되고, 군사학과를 나오면 진급이 되지 않다고 하던데요?
질문이 잘 못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질문을 해야 옳겠죠. 1등급 내지 2등급 초반의 학생과 3-4등급의 학생이 대학을 졸업했을 때 누가 더 진급이 잘 될까요? 즉 육사와 군사학과의 문제가 아니라, 본인의 능력에 달려 있다는 점입니다. 군사학과에 들어와서 부족한 역량을 개발하면 오히려 더 빨리 진급할 수 있답니다.
5 군사학과를 졸업하면 육군의 장교가 되는데 직업적으로 괜찮은가요?

   결론부터 말하면 육군과 협약된 건양대 명품 군사학과를 선택한다는 것은 20년 이상 장기 직업군인으로서 연금이 보장되는 안정적인 직업을 선택한다는 것입니다.

   아직 사회적으로 군인이란 직업에 대해 잘 알려지지 않은 점이 있어서 오해하는 학생 및 학부모님들이 있는 게 사실인데요. 현재 국방부에서는 직업군인의 직업성 보장을 위해, 과거 진급이 되지 않으면 중간에 전역을 하므로써 직업군인의 직업성 보장이 미흡하였던 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대위 이상의 군인들은 20년 이상의 장기복무를 할 수 있도록 관련 법규를 정비해 나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학과보다도 안정적인 최고의 직업으로서의 장점을 갖추고 있고, 더불어 본인의 잠재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하겠습니다. 

4 군사학과를 졸업하고 임관하면 복무년도는 얼마나 됩니까?
군사학과를 통하여 학군장교로 임관하게 되면 장학금 수혜기간 4년에 학군단 복무기간 2년 4개월 을 포함하여 총 6년 4개월간 의무복무를 하게됩니다. 학사장교로 임관하게 되면 장학금 수혜기간 4년에 학사장교 복무기간 3년을 포함하여 총 7년간 의무복무를 하게 됩니다. 의무복무 기간 도중 군인으로써의 길을 더 가고자 하는 인원은 장기복무 지원을 하여 합격하게 되거나 연장복무를 신청하여 계속해서 복무를 할 수 있습니다.
3 군사학과 학생의 신분은 무엇입니까?
군사학과 학생의 신분은 육군 장학생 신분이며 동시에 학군장교(ROTC)와 학사장교로 임관하게될 장교 후보생입니다. 즉, 다시말해 사관생도처럼 군인 신분과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2 군사학과에 진학하면 졸업 후 무엇이 됩니까?
군사학과에 진학하여 전문군사지식을 습득한 후에 졸업과 동시에 장교(육군소위)로 임관하게 됩니다. 임관후에는 장기복무를 지원하여 고급장교로써 복무할 수 도 있고, 제대할 경우에는 민간 군사전문가로써의 길을 가거나 군사학과를 통해 얻은 우수한 스펙으로 사회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1 군사학과는 무슨 학과입니까?

   군사학과는 21세기 군이 요구하는 전문군사지식을 가진 군사전문가를 육성하며 장교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최근에 대학에서는 취업을 고려하여 군사학과를 많이 개설해 학부모님들이나 학생 여러분들이 혼동을 하고 있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군사학과는 국방부 및 육군,해군,공군과 협약을 맺어서 개설된 학과와 그렇지 않은 학과로 구분됩니다. 그리고 장교를 목적으로 하는 군사학과와 부사관이 되기 위해서 개설된 학과도 대부분 군사학과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건양대 군사학과는 육군과 협약을 맺은 학과로서 육군의 장하금을 받으면서 국가 장학금이나 학교의 장학금을 2중~3중 병행 혜택을 받으면서 공부할 수 있는 학과입니다.

   남학생의 경우 전원 졸업과 동시 육군 소위로 임관하여 6~7년 중기복무가 보장되고 이후 장기복무를 선택해서 직업군인으로서 미래를 펼쳐 나갈 수 있는 학과입니다.